Static vs. Tactical Allocation Funds (그냥 두기)


Static allocation Fund는 흔히 말해서 VTI, VOO, SPY 등 인덱스 펀드같이 말 그대로 바꾸지 않는 펀드다.
VOO, SPY 같은 경우 S&P 500 인덱스에서 회사가 들어가거나 빠지면 반영되므로 따지고 보면 영구적으로 변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tactical allocation fund는 인덱스 펀드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기 위해서 펀드 구성을 바꾸는 펀드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펀드들이 있다.
HHIIX: Hancock Horizon Diversified Income Fund
PAUAX: Pimco All Asset All Authority Fund
GOIAX: Goldman Sachs Groth & Income Strategy Portfolio

이런 펀드의 매니저는 가치, 주가 트렌드, sector rotation, 현재 추세 등으로 asset class의 매력을 분석 후 펀드를 바꾸면서 관리를 한다.

Tactical allocation fund는 매니저의 재량에 따라 펀드의 구성을 바꾸며
비교적 큰 리스크를 감안하고 관리를 하는 것이 대부분 다.
따라서 큰 상승과 큰 하락의 성격을 가진 펀드다.
이런 큰 물결을 견디지 못하고 하락 시 투자자들은 겁이 나서 손해를 보고 팔아 버리기도 한다.
큰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다는 이유로 이런 새 펀드는 생긴다.
하지만 이런 펀드의 수명은 5년 정도이다. 오래가지 못한다.

static allocation fund 즉 인덱스 펀드와 비교 시 static allocation fund의 이익률은 저조하다.
리스크도 높은데 이익률도 낮다.

위에 말한 3 펀드와 S&P 500 인덱스 펀드를 비교해 봐도 결과는 달라지지 않는다.


이익률도 저조하지만 유지비 ER도 터무니없이 비싸다. 유지비가 1%는 마다하고 3-4% 되는 펀드들도 있다. 상처에 소금 뿌리기다.

이와 같은 tactical allocation fund가 아니라도 개인 투자자들은 이익률을 높이려고
핫한 테크주로 몰리기도 하고 개별주, 펀드를 급하게 매매하는 것은 물론
폭락을 예상하고 현금화를 하거나 머니 마켓에 옮기기도 한다.
전문가라고 자칭하는 포폴 매니저들도 인덱스 펀드 이익률을 능가하기 힘들어하는데
개인 투자자들이 이들을 능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희박한 확률이다.

장기 투자의 가장 큰 무기는 시간이다.
조급함은 시간과 어울리지 않는다.
조급함에 장기 포폴을 한 달, 일주일이 멀다 하고 바꾸지 마라. 그냥 둬라.
단 그냥 두기 전에 먼저 해야 할 것은 욕심으로 산 주식은 없는지, 다음 달 50-100% 상승 꿈을 꾸고 산 주식은 없는지 확인해야 하겠다.


Comments

  1.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글을 오랫만에 올리셨네요^^ 올리신일 반복 공부하며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저의 짧은 이제막 시작한 투자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주셨어요. 항상 감사드려요!

    ReplyDelete

Post a Comment

Popular Posts

쉬운 장기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