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에서 ㅎ까지

ㄱ: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도록 노력해라. 

ㄴ: “나는 개미다”라는 피해의식을 없애라.  매매는 자신의 선택이고  이윤이든 손실이든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  손실일 경우에 나는 개미 그래서 피해자라고 핑계하지마라.




ㄷ: 대범하게 접근하되 감정적으로 마켓을 대하지 마라. 당신 감정은 주식시장에서 가장 큰 적이다.  마켓의 변동성같이 당신의 감정도 변동하는지 생각해봐라.  지난 퍼포먼스를 보고, 또는 엄청난 이윤을 상상하며 주식을 매매하는건 잘못된 판단이다.

ㄹ: lure 되지 마라. 주식을 살 때는 계획을 세우고 사라.  짧은 기간에 수익이란 욕심에 유혹돼서 매수 후 주가가 내려갈 경우 장기로 들고 간다고 자신을 정당화하지 마라.

ㅁ: 마켓에 영향을 주는 “뉴스”는 언제나 있다.  잡음을 걸러내는 연습을 해라.

ㅂ: 배당은 캐쉬를 받아라.  하지만 반드시 투자금이란걸 명심하고 계획했던 투자에 사용해라.  자동으로 reinvest할수도 있지만 자신이 직접 해라.

ㅅ: 시간은 장기투자에 가장 큰 친구다. 젊을 때부터 투자를 꾸준히 해서 복리의 힘을 늘려라.

ㅇ: 완벽한 계획과 이윤이란 주식에 존재하지 않는다. 욕심부리지 말고 좋은 계획과 이윤을 찾아라.

ㅈ: 장기투자는 간단한 몇개의 펀드로 조성해라. 여러 복잡한 펀드가 있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펀드 2-3가지로 충분히 설계할수있다.

ㅊ: 추측/예상에 시간을 투자하지말고 펀더멘털 공부에 투자해라.

ㅋ: 코스를 바꾸지 마라. 조정이 온다해도 계획대로 꾸준히 가라. 장기투자에는 조정이 기회다.

ㅌ: Time in the market, not timing the market

ㅍ: 피해라, 주식을 어렵게 설명하는 자를.  그는 자신도 이해를 못한다.  틴에이저가 이해하도록 간단히 설명하지 못한다면 당신도 이해를 못하는 것이다.

ㅎ: Herd Mentality를 피해라.  남이 산다고 따라 사지마라.  주가가 내려가면 자신뿐만이 아니라 다같이 잃는다고 자신을 달래고 정당화시킨다.  사고자 하는 주식에 대해서 알고 사라.  모르고 산후 주식이 주춤거리면 어떻게 할지 몰라 흔들린다.

Comments

Popular Posts

전설의 고향 + 폭포 하이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