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K 펀드 효율적으로 투자하기 (Passive Fund와 Active Fund 비교)


펀드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면 passive fund와 active fund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의 다른 점과 장단점을 알고 투자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매매수:
passive fund는 S&P 500 index, NASDAQ 100등 인덱스를 따라가는 VOO, SPY, QQQ 등이 있습니다.
인덱스를 따라가며 펀드에 속해 있는 개별주들을 사고파는 빈도가 높지 않습니다.
반면 active fund는 마켓을 이기려는 것이 목적이며 인덱스의 성적을 능가하기 위해서 펀드 속 주식들을 사고파는 수가 높습니다.

유지비:
passive fund는 인덱스를 따라감으로 큰 관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물론 유지비가 저렴합니다. VOO와 SPY의 유지비는 각각 0.03%, 0.09%으로 0.1% 미만입니다. 반면 active fund는 펀드 매니저의 잦은 매매와 관리로 유지비가 비쌉니다. 펀트 매니저는 인덱스보다 좋은 수익을 내야 하는 "강박감"으로 매매가 잦고 비싼 유지비를 요구합니다.

AMRAX는 American Growth Fund Series One 펀드인데 매년 유지비가 9%가 넘습니다. 이렇게 비싼 관리비/유지비를 내면 그만큼 성장률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지만 성장률이 좋은 것도 아닙니다.

아래 차트는 2020년에 VOO와 AMRAX에 각각 만불씩 투자를 했을 때 현재 성장 비교를 보여줍니다.
VOO는 만불에서 3만6천불 이상으로 커졌고 AMRAX는 2만9천불 정도로 커졌습니다.


비싼 유지비를 내면서 관리해 주는 active fund라고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유지비가 1% 이상인 펀드를 가지고 계시다면 active fund일 경우가 큽니다. 지난 수년간 성적이 어땠는지 백테스트 한번 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Turnover:
turnover란 펀드 안에 포함된 개별주의 매매 비율을 나타냅니다. 특정 기간 동안 펀드의 운용자산 (asset under management 또는 AUM) 중 매각한 금액의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어느 펀드의 운용자산이 100밀리언이고 특정 기간 동안 50밀리언이 매각됐다면 turnover는 50%가 되는 것입니다.
매각 비율이 높은 (매매가 잦은) 펀드라면 turnover 비율이 높아지겠죠. 그렇다면 passive fund 보다 active fund가 turnover가 높겠습니다. 유명한 몇 펀드의 turnover rate 비교해 보겠습니다.
VOO = 3.9%
SPY = 2%
VGT = 4.8%
QQQ = 7.7%

turnover가 낮은 편이죠.
반대로 매매가 많은 active fund는 turnover가 높습니다. 몇 가지 보겠습니다.
FTLS (First Trust Long/Short Equity ETF)라는 active fund는 turnover가 250%의 기록을 보여줍니다.
요즘 유명한 ARK 펀드는 어떨까요?
ARKW = 93%
ARKK = 80%
역시 사고파는 카운트가 높아 turnover가 높습니다.

성장률:
펀드의 성장률은 펀드 종류와 시기에 따라서 다릅니다. 성장률 비교 시 인덱스, 섹터 펀드 등 어느 것이 월등하다고 결정짓기가 힘듭니다. 왜냐면 개인마다 투자 기간도 다르며 언제 투자를 시작 시점도 다릅니다. 그리고 지난 성장률이 매래도 같거나 보장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요즘 유명한 ARK 펀드도 지난 몇 년 동안 기간만 본다면 큰 성장률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지난 2015년 - 17년 사이엔 눈에 띄지 못했습니다. 핫한 펀드의 타이밍을 잘 잡는 냐 못 잡느냐인데 결정은 개인이 해야 하겠죠.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백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QQQ, ARKK, ARKW, VOO에 각각 만불을 투자한 결과입니다. ARKK는 2014년 11월에 생겼고 그때 시점부터 현재까지 결과입니다.
QQQ = $32,737
ARKK = $66,607
ARKW = $86,115
VOO = $20,915

ARKK와 AKRW가 엄청난 성장을 이뤄왔으며 CAGR (연평균 성장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QQQ = 21.20%
ARKK = 36.00%
ARKW = 41.79%
VOO = 12.71%

ARK 펀드를 말하자면 이때까지 ETF 마켓에 평상적인 것과 달리 ARK active ETF fund로 "혁명"을 이루고 있습니다. Cathie Wood에 따르면 앞으로 5년 동안 회사 펀드가 2배로 성장한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덱스 펀드의 평균 연평균 성장률 7-8%의 2배를 이뤄낼 거라는 "자신감"인데요. 지난 역사에는 유명한 펀드 매니저들이 생겨났지만 반짝 빛을 보고 사라진 매니저도 있습니다. Cathie Wood는 겸손함과 투자자들의 시선을 이해하는 점의 장점이 있는데 앞으로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Active fund 효율적인 관리:
위의 나열한 내용을 토대로 active fund를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 보겠습니다.
ARK 펀드의 distribution을 보겠습니다.
위에 말했듯이 active fund는 매매가 잦은 이유로 capital gain이 생깁니다. 일년 안에 수많은 매도가 이뤄지기 때문에 short term capital gain이 많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아래 테이블은 2020년 4분기 ARK 펀드의 short term capital gains distrubtion과 long term capital gains distribution을 보여줍니다. 나열돼있는데 모든 펀드는 short term이 long term보다 몇 배로 높은 것을 보여줍니다. 장투의 비율이 낮다는 말이겠죠.
예를 들어 ARKW는 short term capital gains distribution은 주당 1.894이고
long term capital gain distribution은 없습니다. 장기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총 distribution은 1.894입니다.
만약에 4분기 초에 ARKW을 1000주 가지고 있었다면 분기 말에 1000 x 1.894 = $1,894의 금액이 단기 capital gain으로 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 $1,894 금액은 연말 세금 보고 시 short term capital gain의 세금을 부담해야 합니다.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세금에 효율적이지 못한 펀드는 taxable account에 두면 손해입니다. 그렇다면 효율적이지 못한 펀드는 tax-advantaged account에서 관리를 해야 하겠습니다. 그럼 tax-advantaged account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401k, HSA, IRA 등이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투자할 수 있는 것은 투자 종목이 제한돼 있지 않는 IRA입니다.
IRA은 long term은 물론 short term capital gain에 대한 불리한 점이 없으므로 적합합니다.
펀드의 세금 효율성에 자세한 내용은 예전 글에 있습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점은 ARK 펀드는 현재 유명하며 엄청난 성장률을 자랑하고 있지만 한때 유행일지 앞으로 계속 성장을 거듭하며 ETF 마켓의 변화를 가져다줄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만약에 IRA 계좌에 ARK 펀드를 올인한 상태에서 펀드 하락으로 손해를 본 상태에서 매도를 해버린다면 capital loss에 대한 세금 혜택은 보지 못합니다. 그리고 tax advantage의 계좌와는 달리 tax loss harvesting도 하지 못합니다.

만약에 IRA에 ARK 펀드 투자를 결정하셨다면 위에 말씀드린 장점과 단점을 유념하시고 하셔야 하겠습니다.

Comments

  1. IRA에 ARK 펀드 투자를 한다면 Roth든 Traditional Ira든 둘 중 어던것을 선택해도 상관없겠죠? 어짜피 둘다 매년 택스를 내는게 아니니. 항상 이 부분이 헷살리는데 제가 생각하는것이 맞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미리 감사드려요.

    ReplyDelete
    Replies
    1. 네 상관없습니다. 출금을 하지 않는 이상 둘다 매년 세금을 내는것은 없습니다.

      Delete

Post a Comment

Popular Posts

투자 마인드 - 대견한 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