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 저금통

내가 어렸을 때 플라스틱으로 된 돼지 저금통이 있었다.  용돈을 받거나 세뱃돈으로 받은 걸로 넣고 그랬던 게 기억난다.  돼지 저금통이 다 그런 건 모르겠지만 배 밑에 뚜껑이 있어서 돈을 쉽게 뺄 수 있었다.  그땐 그냥 지폐를 꼬깃꼬깃 접어서 넣고 뚜껑을 빼서 다시 빼서 쓰는 재미였던 거 같다.




저축이란 계념보단 그냥 잠시 머물러 있던 장소였던 거 같다.  그때 몇만 원씩 생긴 걸 투자를 했다면 어떻게 됐을까.

아래 사진은 딸이 태어난 후 선물 받은 저금통이다.


첫째 아들처럼 제법 큰 용돈이 생기면 (물론 딸의 나이 기준으로) 투자를 하려고 저금통에 넣기 시작했다.  용돈이 들어오는 경로는 여러 가지다.  크리스마스, 생일선물, 할아버지 할머니들 용돈.  이 용돈은 돼지 저금통에 넣고 모은다.  친척들은 생일이나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 무슨 선물할까 와이프나 나에게 물어보면 장난감도 좋고 현금도 괜찮다고 한다.  부모가 나중에 꿀꺽하지 않고 받은 돈 선물은 투자로 가는 것도 알고 있다.

그리고 난 뒤 내 Vanguard 구좌에 brokerage account를 하나 더 만든다.  시작할 땐 금액이 크지 않으니까 mutual fund가 아닌 ETF로 인덱스펀드로 구입한다.  매수 가격을 별로 중요하지 않다.  적어도 15년은 그대로 있을 거니까 얼마에 샀냐는 큰 의미가 없다.  딸이 커서 말을 안 들으면 이 구좌가 존재하는지 모를 수도 있다 (딸아~~ 알겠지?).  이렇게 두고 용돈이 모일 때마다 그 구좌에다 넣는다.

첫째 아들이 지금 현재 진행 중인 거와 같이 part time으로 일을 시작해서 용돈을 모으기 시작하면 custodial IRA을 열겠다.  만약에 이때 시기가 딸이 틴에이저라면 딸은 자기가 처음으로 번 돈이라서 기분 내서 쓰고 싶은 것도 많을 테다.  그래도 번 돈 책임감 있게 일정한 퍼센트로 꾸준히 저축하는 게 보인다면 번 만큼 custodial IRA에다 넣는다.  딸이 벌어서 저축해둔 금액을 custodial IRA로 넣을 수도 있지만 돼지 저금통 brokerage account에서 빼서 넣을 수도 있다.  그럼 딸이 저축하면서 쌓이는 금액을 더 appreciate할 수 있어서 좋다.  더 좋은 방법은 그냥 내 돈으로 딸이 번만큼 매치해주는 식으로 넣어주는 방법도 있다.  딸한테 이렇게 엄마 아빠가 매치해준다 그러면 gamification이 돼서 더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모은다.  이렇게 되면 딸의 저축한 돈은 그대로 쌓이고, 돼지 저금통 brokerage account도 그냥 쭉 투자가 되고 또 택스 혜택이 있는 custodial IRA도  차곡차곡 커지겠다.  아들이 그랬으니까 딸도 그럴 거라고 믿는다.  

딸이 저축에 대한 책임감이 아들보다 없다면 어떻게 해야 될지도 생각해봐야겠다.  그럼 안되는데...

Comments

Popular Posts

전설의 고향 + 폭포 하이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