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K에서 받은 건 배당금이 아닙니다


ARK 펀드를 소유하고 계시다면 2020년 연말에 돈이 들어왔을 거예요. 배당금이 들어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라 보는데 배당금이 아닙니다. 아래 보시는 것처럼 Transaction type은 Capital Gain(ST)이고 Transaction description은 "Short Term Capital Gains Distribution"이라고 나옵니다.

지난 글에 말씀드렸듯이 ARK 펀드는 active fund이며 사고파는 횟수가 많아서 capital gain을 발생시킵니다. ARK의 대부분의 펀드가 short term capital gain을 발생시킵니다. 그래서 굳이 투자하실 거면 IRA에 투자하시라고 권했습니다. (https://www.bmlifeinvest.com/2021/01/ark-passive-fund-active-fund.html)


이것과 달리 S&P 500 인덱스 펀드인 VOO은 배당금을 분배합니다. 아래와 같이 Dividend라고 나옵니다.

배당금과 capital gain을 둘 다 distribution이라고 하는데 어떤 분들은 히스토리 내역에 distribution라는 것을 보고 배당금이구나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Distribution은 배당금이 될 수도 있고 capital gain도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배당금과 capital gain이 투자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보겠습니다.

배당금:
배당금은 쉽게 말해서 투자하고 있는 회사가 번 돈을 주주에게 나눠주는 것입니다. "회사에 투자를 해줘서 고맙다. 벌었으니까 주주에게도 나눠줄게"라는 감사의 표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 이사회에서 돌려주는 금액과 얼마나 자주 나눠주는지 결정을 하며 분기마다 배당금을 주는 것이 흔하고 일 년에 한 번씩 주는 회사도 있습니다.

개별주 회사에서만 배당금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ETF는 결국 여러 회사를 모아서 만든 것이고 그 ETF에 속해있는 개별 회사가 배당금을 분배한다면 ETF도 배당금을 주는 것입니다.

배당금은 주가에 영향을 주고 세금 부담도 해야 합니다. 여기에 관한 글: https://www.bmlifeinvest.com/2020/02/dividend-tax-drag.html


배당금을 주는 회사는 두 가지 의미로 볼 수 있는데요. 첫째는 회사가 튼튼하니 주주에게 돈을 나눠준다는 것으로 긍정적인 의미가 있고 주주에게 돌려줄 돈이 있으면 회사의 비즈니스를 더 강화시키거나 새로운 개발을 함으로 성장 동력으로 쓰지 않는다는 측면에서는 부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일 수도 있습니다.

배당금 종류:
배당금은 세금의 관점에서 볼 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qualified dividend와 unqualified dividend가 있습니다. Unqualified dividend는 ordinary dividend라고도 합니다.
배당금을 받으면 받은 금액에 관한 세금을 내야 합니다. 공짜 돈이 아니죠.
세금으로 유리한 건 qualified dividend입니다. qualified dividend는 1년 이상 소유 후 매도할 때 적용되는 long term capital gain tax와 같은 세금률이 적용됩니다. 정확한 세금률은 개인의 인컴 bracket에 따라 다르지만 최고치가 20%입니다. 흔히 15%의 세금을 부담해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에 비해 ordinary/unqualified dividend는 short term capital gain의 세금이 적용됩니다. short term capital gains tax는 ordinary income과 같은 세금률입니다. 만약에 taxable income이 10만불이고 주식을 일년안에 매도해서 만불의 이익이 생겼다면 taxable income은 11만불로 계산됩니다. 인컴 level에 따라 20%보다 훨씬 높은 세금을 내야 합니다. short term capital gains tax처럼 ordinary/unqualified dividends는 좋지 않은 것입니다.

글 처음 내용으로 돌아갈게요. ARK는 배당금이 아니고 capital gain을 돌려줍니다. 그리고 이 capital gain은 일 년 미만에 매매하는 비율이 높아서 short term capital gain의 세금을 내야 합니다.

아래 테이블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ARKW와 VOO를 비교했을 때 ARKW는 ST (short term/단타) capital gains 비율이 100%입니다. VOO는 0.95%입니다.
short term capital gains의 세금은 24%, long term capital gains은 15%라고 가정했습니다. 그리고 펀드는 1,000주가 있는 것으로 가정했습니다.
만약에 ARK 1000주를 taxable account에서 샀다면 2020년 4분기에 내야 하는 세금은 $455로 계산됩니다. 일년이면 세금으로 2천불 가까이 내야 한다는 뜻입니다.
4분기 ARKW의 short term capital gain로 인한 세금은 24%이고 VOO의 dividend로 인한 세금은 15.09%입니다. ARKW 펀드가 세금으로 59%를 더 내야 합니다.


위에 테이블은 펀드마다 capital gain/dividend 금액이 다른 걸 보셨을 거예요. 그렇다면 같은 금액으로 받았을 때 부담해야 하는 세금은 어떻게 되는지 아래 테이블에 정리했습니다.
펀드마다 $5,000의 capital gain/dividend를 받았다면 4분기 기준으로 ARKW는 $1,200, VOO는 $754로 세금을 냅니다. 역시 ARKW는 VOO보다 60% 더 큰 세금을 내야 합니다.


투자의 성공하는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는 비싼 유지비를 피하는 것이며 이와 같은 이렇게 새나가는 금액을 줄이고 복리의 힘을 극대화해야 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ARKW를 IRA 계좌에 두었다면 세금으로 매년 내야 하는 건 $0입니다. 이 이유로 ARK처럼 active fund를 투자하려고 결정했으면 IRA에서 하시라고 권합니다. Qualified dividend 비중이 낮거나 short term capital gains의 비중이 높은 펀드를 갖고 계시다면 적합한 계좌에서 관리를 하시고 있는지 검토해보세요.

Comments

Popular Posts

투자 마인드 - 대견한 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