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DAQ 알고 가자


NASDAQ Composite은 테크를 대표하는 지수로 잘 알려져 있다.
NASDAQ은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 을 줄인 약자이고
NASDAQ은 3,300 넘는 회사로 구성되어 있고 테크로 유명한
Amazon, Google, Microsoft, Apple, Oracle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트레이딩을 수동이 아닌 자동으로 진행함으로 시작했고
공교롭게도 큰 테크 회사를 담은 지표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NASDAQ은 닷컴 버블이 터질 때 4,500에서 80%가 하락된 적도 있다.
금융위기 때인 2009년 3월에는 $1,265까지 하락하기도 한다.
후로 2018년 8월에 지수의 최고인 8100 넘게 다다르기까지 한다.


NASDAQ의 지수는 S&P 500와 비슷하게 market cap의 비중에서 NASDAQ divisor를 나눠서 정해진다.
S&P 500처럼 market cap 비중이 큰 회사가 지수의 영향을 많이 준다.
DOW는 40개 회사의 stock price로 지수를 계산하고
S&P 500은 500개 회사의 market cap으로 지수를 계산하는 반면
NASDAQ은 속해있는 3,300 넘는 모두 회사의 market cap을 넣어서 계산한다.
이 모든 회사의 성과를 반영해 준다.

NASDAQ는 테크 회사를 상징하는 지수로 많이 알고 있지만 아래와 같이 여러 섹터를 포함하고 있다.
capital goods
consumer durables and non-durables
energy, finance
healthcare
utilities
transportation

트레이드가 컴퓨터로 자동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New York Stock Exchange처럼 trading floor가 없다.
그래서 건물에 장소가 없었는데 그래서 "존재 과시"로 아래와 같이 NASDAQ MarketSite을 만든다.




NASDAQ 100은 이 3,000개 넘는 회사 중 market cap이 가장 높은 100회사를 선정한 지수이다.
이런 이유로 NASDAQ 100는 많은 테크 회사로 이뤄져 있다. DOW와 다르게 NASDAQ은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의 회사도 들어가 있다.

NASDAQ 100에 있는 리스트이다.
103개 나와있는 이유는 Google처럼 class가 여러 가지로 나눠있는 회사가 포함되어 있어서다.
Google, Liberty Global PLC, Fox Corp 이렇게 3개다.




NASDAQ 100를 추종하는 펀드에 투자를 하고 싶으면
대표적인 펀드는 Invesco QQQ와 Fidelity ONEQ가 있다. (Leverage 된 건 언급하지 않는다)
테크 쪽의 펀드를 원한다면 많이 알려져 있는 QQQ가 괜찮지만
펀드에 포함된 회사가 100밖에 않기 때문에 리스크도 따른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한 가지 더, Direxion의 QQQE도 있는데
이건 QQQ와 달리 100회사의 market cap에 따라서 펀드 비중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100회사 모두 다 equal weight, 즉 모두 1%로 구성되어 있다.

DOW와 S&P 500의 역사와 지수 구성이 궁금하면 아랫글을 참조 바란다.
DOW: https://www.bmlifeinvest.com/2020/02/dst-dow.html
S&P 500: https://www.bmlifeinvest.com/2020/04/s-500.html


인생투자 - 단톡방 링크:
코드: bm808
https://open.kakao.com/o/goalmM1b









Comments

Post a Comment

Popular Posts

투자 마인드 - 대견한 딸?